카테고리 없음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공부(디자인 배경, 정의, 조건, 분류, 기본요소)
디투개
2023. 1. 28. 17:01
[공개]23년_웹디자인기능사 실기.zip
4.77MB
웹디자인기능사 출제기준(2022.1.1._2024.12.31.).hwp
0.03MB
01. 디자인 의미, 개념 ,배경
디자인(Design)의 배경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프랑스어의 데생(Dessin) 어원에서 시작하여 르네 상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데생과 같이 가벼 운 의미로 사용
- 도안, 의장, 밑그림, 그림, 소 요, 계획, 설계, 목적이란 의미 포함
디자인의 정의
- De(이탈)와 Sign (형상)의 합성어로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의 미로 탄생하여 1920~1930년대 일어난 디자인 운동 이후부터 사용됨
-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 '계획, 의도, 목적'의 뜻으로, 예술가 마음의 계획. 의도 등 심적 계획
- 인간이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
디자인의 목적
-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해야함
02. 디자인의 4대 조건
합목적성
- 디자인의 대상 : 모두가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것
-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이 모두 갖추어진 것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
- 디자인을 할 때 목적에 맞는 수단을 사용하였는지를 의미함
경제성
- 최소의 재료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
- V(디자인 가치) = P(성능) / C(비용) V(value) = P(performance) / C(cost)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이며 주관적일 수 있음
독창성
- 창의적 디자인 조건
-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다각적으로 모색하며 개성적인 미의식을 창출해내는 것
- 창조는 기존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디자인을 만드는 것
굿디자인(Good Design)
디자인의 4대 조건인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외에 질서성이 더해져 5가지를 모두 만족시켜 외적인 독창성과 편리함을 갖춘 디자인
질서성 : 디자인 4대조건(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하나로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
리디자인(ReDesign)
다시 디자인하다는 뜻으로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
03. 디자인분류
2차원 평면 디자인 : 단면으로 보이는 결과물
시각디자인 | 공업디자인 |
아이덴티티 디자인 : 기업을 위한 이미지 통합전략 편집디자인(포스터) 광고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웹디자인 |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
3차원 입체 디자인 : 입체(물체)로 보이는 결과물
- 디자인 요소 : 깊이, 너비(폭), 길이
- 상관 요소 : 위치, 방향, 공간
- 구조 요소 : 꼭짓점, 모서리, 면
시각디자인 | 공업디자인 |
POP 광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인 가구 디자인 |
4차원 공간 디자인 : 현실과 구분되는 공간
시각디자인 | 공업디자인 |
TV/CF 디자인 영상 디자인 스팟 광고 애니메이션/가상현실 |
무대 디자인 |
시각 디자인(시각 전달, 커뮤니케이션)
의미
- 어원 : 라틴어 Communicare
- 2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
-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
- 인가의 의사 및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할 하는 디자인 영역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 조형적 요소(디자인 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라인 등
- 내용적 요소 : 헤드라인(신문, 잡지 등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
- 시각 디자인 4대 매체 : TV 광고, 신문 광 고, 잡지 광고, 포스터 디자인
Tip.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의 새로운 이념 구축에 필요한 이미지와 커뮤니 케이션 시스템을 의도적 • 계획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업 이미지 통합전략
- 시각 디자인의 종류
- 아이덴티티(Identity) :기업, 단체. 행사 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
- 편집 디자인 :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글꼴), 일러스트레이션 등
- 포스터 디자인 : 눈에 띄고, 독창적이 어야 함
- 광고 디자인
- 신문 광고 : 신뢰도와 주목률이 높아 전국적이고 지역적 광고에 적합
- 잡지 광고 : 컬러 인쇄 효과가 좋고 감 정적인 무드광고에 적합하나 신속한 정보 전달이 어려움
- TV 광고 : 전달 매체로서 영향력이 크고 반복 광고 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비 싸고 시청률에 따라 영향이 크게 차이 가 있음
- 라디오 광고 : 신속 전달 광고에 적합 하여 장소의 제한이 없지만, 이용자가 줄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움
- DM(Direct Mail) 광고 :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구 매(판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장식 효과가 있으며,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 • 결단하게 하는 설득력이 있음. 예) 카페 테이블 위에 놓는 소형 포스터, 사람 모양의 판넬 등
- 스팟(Spot)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 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 일러스트레이션 :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 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
- 웹 디자인
-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
- 웹(Web)과 디자인(Design)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결합된 것
- 예) 개인용 웹 사이트. 기업용 웹 사이트 등
공업(제품, Product) 디자인
- 일반적인 도구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
- 공업(제품) 디자인의 종류
-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디자인]
예)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 인, 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등 - 2차원 단면으로 보이는 공업(제품) 디자인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디자인]
Tip.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에 패턴을 디자인하여 인쇄하는 작업
- 공업 디자인 과정
- 계획 수립,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 어 스케치 - 렌더링(완성 예상도)-> 목업 (모형제작)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Tip. 렌더링(RENDERING)
완성 예상도라고도 하며 실물처럼 충실하고 정확히 표현하는 것
04. 디자인의 기본요소
개념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되는 요소
점 |
|
선 |
|
면 |
|
입체 |
|
시각 요소(형식적 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형 |
|
형태 |
|
크기 |
|
색채 |
|
질감 |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 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빛 |
|
명암 |
|
상관 요소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을 말하며 위치, 방향, 공 간, 중량감 등이 있다.
실제 요소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 디자인의 목적 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 목적에 맞는 기능성 등이다.
개념 추가포스팅 나중에..
사실 전공인것도 있고 아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라고 할것도 없이 한번도 안 읽고 시험치러 갔음..
느낀점은 확실히 지난 시험문제들보다 난이도가 올라가있다고 생각됨. 기출문제 앱 다운받아서 2개 풀어보고 갔는데 똑같은 문제들도 나오긴 함. 근데 막 어려워서 못푸는 수준은 아닌듯. 그냥 이거 아닌가? 하는 감으로 가면 됨. 꼬아내는 시험이 아니라서 그냥 답인거 같은거 고르면 됨.
참조 : 유선배 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과외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