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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공부(디자인 배경, 정의, 조건, 분류, 기본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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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23년_웹디자인기능사 실기.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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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기능사 출제기준(2022.1.1._2024.12.3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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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자인 의미, 개념 ,배경

 

디자인(Design)의 배경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프랑스어의 데생(Dessin) 어원에서 시작하여 르네 상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데생과 같이 가벼 운 의미로 사용
  • 도안, 의장, 밑그림, 그림, 소 요, 계획, 설계, 목적이란 의미 포함

디자인의 정의

  • De(이탈)와 Sign (형상)의 합성어로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의 미로 탄생하여 1920~1930년대 일어난 디자인 운동 이후부터 사용됨
  •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 '계획, 의도, 목적'의 뜻으로, 예술가 마음의 계획. 의도 등 심적 계획
  • 인간이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

디자인의 목적

  •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해야함

02. 디자인의 4대 조건

 

합목적성

  • 디자인의 대상 : 모두가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것
  •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이 모두 갖추어진 것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
  • 디자인을 할 때 목적에 맞는 수단을 사용하였는지를 의미함

경제성

  • 최소의 재료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
  • V(디자인 가치) = P(성능) / C(비용)          V(value) = P(performance) / C(cost)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이며 주관적일 수 있음

독창성

  • 창의적 디자인 조건
  •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다각적으로 모색하며 개성적인 미의식을 창출해내는 것
  • 창조는 기존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디자인을 만드는 것

굿디자인(Good Design)

디자인의 4대 조건인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외에 질서성이 더해져 5가지를 모두 만족시켜 외적인 독창성과 편리함을 갖춘 디자인

질서성 : 디자인 4대조건(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하나로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

리디자인(ReDesign)

다시 디자인하다는 뜻으로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


03. 디자인분류

2차원 평면 디자인 : 단면으로 보이는 결과물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 기업을 위한 이미지 통합전략
편집디자인(포스터)
광고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웹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3차원 입체 디자인 : 입체(물체)로 보이는 결과물

  • 디자인 요소 : 깊이, 너비(폭), 길이
  • 상관 요소 : 위치, 방향, 공간
  • 구조 요소 : 꼭짓점, 모서리, 면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POP 광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인
가구 디자인

 

4차원 공간 디자인 : 현실과 구분되는 공간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TV/CF 디자인
영상 디자인
스팟 광고
애니메이션/가상현실
무대 디자인

시각 디자인(시각 전달, 커뮤니케이션)

의미

  • 어원 : 라틴어 Communicare
  • 2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
  •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
  • 인가의 의사 및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할 하는 디자인 영역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 조형적 요소(디자인 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라인 등
  • 내용적 요소 : 헤드라인(신문, 잡지 등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
  • 시각 디자인 4대 매체 : TV 광고, 신문 광 고, 잡지 광고, 포스터 디자인
Tip.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의 새로운 이념 구축에 필요한 이미지와 커뮤니 케이션 시스템을 의도적 • 계획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업 이미지 통합전략
  • 시각 디자인의 종류
    • 아이덴티티(Identity) :기업, 단체. 행사 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
    • 편집 디자인 :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글꼴), 일러스트레이션 등
      • 포스터 디자인 : 눈에 띄고, 독창적이 어야 함
    • 광고 디자인
      • 신문 광고 : 신뢰도와 주목률이 높아 전국적이고 지역적 광고에 적합
      • 잡지 광고 : 컬러 인쇄 효과가 좋고 감 정적인 무드광고에 적합하나 신속한 정보 전달이 어려움
      • TV 광고 : 전달 매체로서 영향력이 크고 반복 광고 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비 싸고 시청률에 따라 영향이 크게 차이 가 있음
      • 라디오 광고 : 신속 전달 광고에 적합 하여 장소의 제한이 없지만, 이용자가 줄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움
      • DM(Direct Mail) 광고 :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구 매(판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장식 효과가 있으며,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 • 결단하게 하는 설득력이 있음. 예) 카페 테이블 위에 놓는 소형 포스터, 사람 모양의 판넬 등
      • 스팟(Spot)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 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 일러스트레이션 :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 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
  • 웹 디자인
    •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
    • 웹(Web)과 디자인(Design)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결합된 것
    • 예) 개인용 웹 사이트. 기업용 웹 사이트 등

공업(제품, Product) 디자인

  • 일반적인 도구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
  • 공업(제품) 디자인의 종류
    •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디자인]
      예)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 인, 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등
    • 2차원 단면으로 보이는 공업(제품) 디자인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Tip.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에 패턴을 디자인하여 인쇄하는 작업
  • 공업 디자인 과정
    • 계획 수립,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 어 스케치 - 렌더링(완성 예상도)-> 목업 (모형제작)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Tip. 렌더링(RENDERING)
완성 예상도라고도 하며 실물처럼 충실하고 정확히 표현하는 것

04. 디자인의 기본요소

 

개념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되는 요소

  •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음
  • 1개의 점은 공간의 위치를 가리킴
  •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음
  •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됨
  • 하나의 점이 이동한 자취
  • 점의 운동에 의해서 선이 만들어짐
  • 길이와 방향만을 나타냄
  •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
  • 선을 축소하면 그 성질을 잃음
  • 선의 이동, 점이 확대되면 면이 나타남
  •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음
  • 2차원 공간, 원근감, 질감, 공간감 등이 표현됨
입체
  • 면의 이동. 이동하는 면의 자취가 입체를 이름
  •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김
  • 입체•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
  •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 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 3차원 공간, 형태와 깊이가 표현됨

시각 요소(형식적 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 2차원 요소(평면적)
  •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 자연적 또는 인공적 모양 중에서 외관으로 나타나는 윤곽
  • 현실적 형과 이념적 형으로 나뉨
형태
  • 3차원 요소(입체적)
  • 일반적으로 눈으로 파악한 대상물의 기본적
  • 일정한 크기, 색채, 질감을 가진 모양
  •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 에서 이루어지는 조형 디자인 요소
  • 현실적 형태, 자연적 형태, 인위적 형태(지 각 가능)으로 나뉨
크기
  •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예)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색채
  •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에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 빛이 물체에 닿게 될 때 반사, 투과되어 보 이는 물체의 색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질감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 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촉각적 질감
    •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에는 자연재료
    •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 가시광선,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등
  •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명암
  •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 현할 수 있음

상관 요소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을 말하며 위치, 방향, 공 간, 중량감 등이 있다.


실제 요소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 디자인의 목적 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 목적에 맞는 기능성 등이다.


 

개념 추가포스팅 나중에..

사실 전공인것도 있고 아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라고 할것도 없이 한번도 안 읽고 시험치러 갔음..
느낀점은 확실히 지난 시험문제들보다 난이도가 올라가있다고 생각됨. 기출문제 앱 다운받아서 2개 풀어보고 갔는데 똑같은 문제들도 나오긴 함. 근데 막 어려워서 못푸는 수준은 아닌듯. 그냥 이거 아닌가? 하는 감으로 가면 됨. 꼬아내는 시험이 아니라서 그냥 답인거 같은거 고르면 됨.

 

 

 

참조 : 유선배 웹디자인 기능사 필기 과외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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