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4대 조건인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외에 질서성이 더해져 5가지를 모두 만족시켜 외적인 독창성과 편리함을 갖춘 디자인
질서성 : 디자인 4대조건(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하나로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
리디자인(ReDesign)
다시 디자인하다는 뜻으로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
03. 디자인분류
2차원 평면 디자인 : 단면으로 보이는 결과물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 기업을 위한 이미지 통합전략 편집디자인(포스터) 광고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일러스트레이션 웹디자인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3차원 입체 디자인 : 입체(물체)로 보이는 결과물
디자인 요소 : 깊이, 너비(폭), 길이
상관 요소 : 위치, 방향, 공간
구조 요소 : 꼭짓점, 모서리, 면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POP 광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인 가구 디자인
4차원 공간 디자인 : 현실과 구분되는 공간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TV/CF 디자인 영상 디자인 스팟 광고 애니메이션/가상현실
무대 디자인
시각 디자인(시각 전달, 커뮤니케이션)
의미
어원 : 라틴어 Communicare
2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
인가의 의사 및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할 하는 디자인 영역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조형적 요소(디자인 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라인 등
내용적 요소 : 헤드라인(신문, 잡지 등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
시각 디자인 4대 매체 : TV 광고, 신문 광 고, 잡지 광고, 포스터 디자인
Tip.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기업의 새로운 이념 구축에 필요한 이미지와 커뮤니 케이션 시스템을 의도적 • 계획적으로 만들어내는 기업 이미지 통합전략
시각 디자인의 종류
아이덴티티(Identity) :기업, 단체. 행사 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
편집 디자인 :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
편집 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타 이포그래피(글꼴), 일러스트레이션 등
포스터 디자인 : 눈에 띄고, 독창적이 어야 함
광고 디자인
신문 광고 : 신뢰도와 주목률이 높아 전국적이고 지역적 광고에 적합
잡지 광고 : 컬러 인쇄 효과가 좋고 감 정적인 무드광고에 적합하나 신속한 정보 전달이 어려움
TV 광고 : 전달 매체로서 영향력이 크고 반복 광고 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비 싸고 시청률에 따라 영향이 크게 차이 가 있음
라디오 광고 : 신속 전달 광고에 적합 하여 장소의 제한이 없지만, 이용자가 줄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움
DM(Direct Mail) 광고 :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구 매(판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장식 효과가 있으며,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 • 결단하게 하는 설득력이 있음. 예) 카페 테이블 위에 놓는 소형 포스터, 사람 모양의 판넬 등
스팟(Spot)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 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일러스트레이션 : 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 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
웹 디자인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
웹(Web)과 디자인(Design)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결합된 것
예) 개인용 웹 사이트. 기업용 웹 사이트 등
공업(제품, Product) 디자인
일반적인 도구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
공업(제품) 디자인의 종류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디자인] 예)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 인, 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등
2차원 단면으로 보이는 공업(제품) 디자인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Tip.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에 패턴을 디자인하여 인쇄하는 작업
공업 디자인 과정
계획 수립,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 어 스케치 - 렌더링(완성 예상도)-> 목업 (모형제작)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Tip. 렌더링(RENDERING) 완성 예상도라고도 하며 실물처럼 충실하고 정확히 표현하는 것
04. 디자인의 기본요소
개념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되는 요소
점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음
1개의 점은 공간의 위치를 가리킴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음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됨
선
하나의 점이 이동한 자취
점의 운동에 의해서 선이 만들어짐
길이와 방향만을 나타냄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
선을 축소하면 그 성질을 잃음
면
선의 이동, 점이 확대되면 면이 나타남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음
2차원 공간, 원근감, 질감, 공간감 등이 표현됨
입체
면의 이동. 이동하는 면의 자취가 입체를 이름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김
입체•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 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3차원 공간, 형태와 깊이가 표현됨
시각 요소(형식적 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형
2차원 요소(평면적)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자연적 또는 인공적 모양 중에서 외관으로 나타나는 윤곽
현실적 형과 이념적 형으로 나뉨
형태
3차원 요소(입체적)
일반적으로 눈으로 파악한 대상물의 기본적
일정한 크기, 색채, 질감을 가진 모양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 에서 이루어지는 조형 디자인 요소
현실적 형태, 자연적 형태, 인위적 형태(지 각 가능)으로 나뉨
크기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예)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색채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에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빛이 물체에 닿게 될 때 반사, 투과되어 보 이는 물체의 색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질감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 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촉각적 질감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에는 자연재료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빛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분광으로 나뉨
가시광선,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등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명암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 현할 수 있음
상관 요소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을 말하며 위치, 방향, 공 간, 중량감 등이 있다.
실제 요소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 디자인의 목적 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 목적에 맞는 기능성 등이다.
개념 추가포스팅 나중에..
사실 전공인것도 있고 아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서 공부라고 할것도 없이 한번도 안 읽고 시험치러 갔음.. 느낀점은 확실히 지난 시험문제들보다 난이도가 올라가있다고 생각됨. 기출문제 앱 다운받아서 2개 풀어보고 갔는데 똑같은 문제들도 나오긴 함. 근데 막 어려워서 못푸는 수준은 아닌듯. 그냥 이거 아닌가? 하는 감으로 가면 됨. 꼬아내는 시험이 아니라서 그냥 답인거 같은거 고르면 됨.